• 최종편집 2024-04-01(월)
 

 

현 레코드의 [환상의 색소폰 사랑] Vol. 2 여섯 번째 곡인 박두환 작사, 김기태 작곡, 한정무 노래로 유명한 <꿈에 본 내 고향> 알토색소폰(Alto Saxophone) 연주를 설명합니다.

 

다음 페이지의 악보는 제가 레코딩 때 사용한 그 악보입니다. 이 곡은 발표하자마자 실향민들의 큰 호응을 얻어 크게히트한 노래입니다.


➊ 이 노래에서 놓치기 쉬운 부분은 텅잉입니다. 세 번째 소절의 넷째 박자 [A, B, A, G#, F#]경우 A는 강하게 텅잉하고 B와 A는 텅잉하지 않고 G#과 F#은 보통 텅잉을 합니다. 열한 번째 소절도 동일합니다. 

 

➋ 열 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G#, A, G#]도 첫 번째 G#은 강하게 텅잉하고 A와G#은 텅잉하지 않습니다. 열다섯 번째 소절의 넷째 박자인 [A, G#, A, G#] 경우에도 A는 정상적인 텅잉을 하고 G#은 강하게 텅잉하고 A와 G#은 텅잉하지 않습니다.


➌ 세 번째 소절의 첫째 박자 C#음의 앞에 B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고, 열다섯 번째 소절의 첫째 박자 C#음의 앞에도 B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➍ 열한 번째 소절의 첫 음인 C#음의 앞에 B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여 테누토(Tenuto)로 연주하고 두 번째 C#음은스타카토(Staccato)로 연주하며 둘째 박자 C#은 테누토 F#음은 스타카토로 연주합니다. 이 소절이 잘못 연주하기쉬운 부분이니 연습을 충분히 하여 익숙해지도록 권합니다.


➎ 2절에 열세 번째 소절과 열다섯 번째 소절엔 장식음을 추가하여 변화를 주었습니다.

 


(월간색소폰)강승용 칼럼니스트= suyeon@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로트와 함께하는 색소폰 연주 - 꿈에 본 내고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