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1(월)
 

현 레코드의 <환상의 색소폰 사랑> Vol.1 열네 번째 곡 이덕상 작사, 서승일 작곡, 태진아 노래, <사모곡> 알토 색소폰(Alto Saxophone) 연주를 설명합니다.

 

이 곡의 작곡가이신 서승일 선배님은 지금은 고인이 되셨지만 생전 저를 무척 아껴주시고 많은 교류가 있던 분입니다. 다음 페이지의 악보는 제가 레코딩 때 사용한 그 악보입니다. 이 곡은 태진아의 중요레퍼토리 중 하나입니다.

 


트로트 느낌을 살리는 다양한 주법
① 이 노래는 원래 트로트지만 16Beat로 편곡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곡의 연주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비트로 연주하는 것입니다. 첫째 소절의 첫째 박자 점 팔분쉼표를 쉬고 시작하는C#음을 정확한 박자로 연주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섯 번째 소절, 여섯 번째 소절, 열세 번째 소절,열네 번째 소절의 첫째 박자가 모두 이에 해당됩니다.
② 1절과 2절, 첫째 소절의 셋째 박자(C#)는 Drop을 사용하였습니다. 원래 Drop은 짙게 사용하는 경우와 얕게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얕게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1절의 열네 번째 소절 첫째박자와 둘째 박자도 Drop을 사용하였습니다.
③ 1절의 열세 번째 소절의 첫째 박자와 둘째 박자인 D음은 그라울 톤(Growl Tone)을 사용하여 분위기를 바꾸었습니다.
④ 1절과 2절 세 번째 소절의 넷째 박자(F#) 음의 앞에 E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고 12번째 소절의 첫째 박자 C#음의 앞에 C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열세 번째 소절의 첫째 박자 D음의 앞에도 C#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⑤ 아홉 번째 소절부터 열여섯 번째 소절은 Bis 때까지 모두 세 번을 연주하게 되는데 지루하지 않게 변화를 주어 표현하였습니다. 동영상과 음반을 비교해 들어 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자세한 강의 내용은 <월간 색소폰> 홈페이지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월간색소폰)강승용 칼럼니스트= kang-sy451@naver.com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로트와 함께 하는 색소폰 연주 - 사모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