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1(월)
 

현 레코드의 〈환상의 색소폰 사랑〉 Vol.2 열한 번째 곡 반야월 작사, 이재호 작곡, 백년설 노래 ‘번지 없는 주막’ 알토 색소폰(Alto Saxophone) 연주를 설명합니다.

 

다음 악보는 제가 레코딩 때 사용한 그 악보입니다. 이 곡은 1940년 처음에는 트로트로 발표하였지만 해방 후 이재호 선생께서 직접 빠른 리듬으로 재편곡하고 재취입하여 더 많은 사랑을 받은 명곡입니다.

① 이 곡 연주에 있어 중요한 점은 정확한 박자 위에 장식음의 사용과 밴딩의 사용입니다.

② 여섯 번째 소절의 넷째 박자 G#음의 뒤에는 F#, G#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고 열네 번째 소절의 넷째 박자 C#음의 뒤에도 B, C#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합니다. 아홉 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G#음의 앞에는 F#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고 열아홉 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G#음의 앞에도 F#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③ 열세 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셋째 박자 C#음은 밴딩의 드롭을 사용하고 스물한 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셋째 박자 C#음도 1절에는 드롭을 사용하고 2절에는 스쿱과 드롭을 사용하여 변화를 줍니다.

④ 2절에 다섯 번째 소절 둘째 박자 E음과 셋째 박자 C#음의 사이에 Eb,D음을 경과음으로 사용하고 스물다섯 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E음과 셋째 박자 C#음 사이에도 Eb,D음을 경과음으로 사용합니다. 넷째 박자 B음에서 스물여섯 번째 소절의 첫째 박자 G#음의 사이에 Bb,A음을 경과음으로 사용하여 부드러움을 주고 스물아홉 번째 둘째 박자 G#음의 앞에는 C#, B, A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⑤ 2절에 스물두 번째 소절 셋째 박자 B음과 G#음 사이에 G#, B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월간색소폰)강승용 칼럼니스트= kang-sy451@naver.com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로트와 함께하는 색소폰 연주 - 번지없는 주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