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월간색소폰)안지인 기자=

고속버스를 타고 두 시간 반을 달려 도착한 전주의 하늘은 쾌청했다. 쾌청한 하늘만큼 푸른 정장을 차려입은 색소포니스트 허철행이 인사를 건네왔다. 전라도 사투리와 꾸밈없는 모습 속에서 나타나는 그의 소탈한 매력에 미소가 번졌다. 그러나 차 안에서 흘러나오는 그의 구슬픈 찔레꽃 연주는 그런 순수함 속에서도 자신의 것을 지키며 걸어 왔을 그의 고독한 여정이 느껴지기도 했다.

 

 

색소폰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전북 임실이라는 곳에서 태어났다. 임실하면 고추와 치즈의 고장으로 많이 알려진 곳이다. 고등학교도 그곳에서 나왔고. 그 고등학교에 밴드부가 있어 그곳에 들어가게 된 것이 계기라고 할 수 있다.
밴드부에 들어가서 색소폰을 배우기 시작한 것 인가.
처음부터 색소폰을 한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트럼펫을 하다가 유포니엄(Euphonium)이라
는 악기를 했다(3학년이 되기 전까지는 내가 원하는 악기를 할 수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밴드부 음악발표회가 있었는데 나보다 한 학년 위의 선배가 음악선생님의 피아노 반주에 맞춰 영화 ‘밤안개 속의 데이트’ 주제가인 를 색소폰 솔로로 연주하는 것을 들었다. 그때 그 소리가 너무나 좋았다. 그 소리를 마음속에 간직하다 3학년 때 비로소 색소폰을 잡을 수 있었다.
밴드부에서 색소폰을 배우는 과정이 어땠었나.
3학년이 되자마자 색소폰을 잡았지만 이미 색소폰을 한 지 3년이 넘어가는 친구들도 더러 있었던 만큼 늦은 감이 없지 않았다. 그러나 열정만큼은 그 어디에도 비할 데가 없었다. 레슨을 해주는 선생님이 따로 없었던 터라 당시 3만원을 주고 샀던 카세트 플레이어와 버스에서 흘러 나오는 라디오 음악이 나의 선생님이었다. 재즈, 가요 등 다양한 음반을 듣고 내 소리를 녹음하여 비교하면서 공부하고, 생각하며 색소폰에 대한 갈망이 커져나갔었다.
어린 시절의 허철행에 대해 더 얘기해 달라.
학창시절의 나는 여학생 얼굴만 봐도 얼굴이 빨개지는 내성적인 성격이었다. 하지만 그에 비해 고집과 주관이 뚜렷하고 해야 할 일은 꼭 해내는 성격이었다. 지금은 음악을 하면서 외향적으로 변한 부분이 아주 많다. 하지만 타고난 성격은 잘 바뀌지 않았다.
내향적인 성격 때문에 처음에는 무대에서 연주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무대에서 색소폰을 잡으면 눈빛이 달라진다는 얘길 많이 듣는다. 그만큼 무대에 서면 자신감이 생기고 감정을 이입(조절)하면서 연주에 몰입하기 때문인 것 같다.
연주하는 방식은 대략 어떤 편인가.
어떤 곡이든 기승전결이 있다. 그래서 인생의 기승전결을 풀어내는 것처럼 진지하게 연주하는 편이다. 그러나 그만큼 정말 힘들다. 절제를 할 때 더 많은 호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영향을 받은 아티스트가 있나.
외국 연주자로는 ‘찰리 파커’(Charlie Parker)와 ‘데이비드 샌본’(David Sanborn)이 있고, 국내 연주자로는 ‘이봉조’, ‘길옥윤’, ‘최석재’, ‘황천수’ 등 여러 선생님들의 영향을 받았다.
어떤 영향을 받았나.
사람마다 목소리가 다르듯이 노래하는 방법이나 감성, 색깔도 각기 다르다. ‘데이비드 샌본’은 강렬하게 쏘는 칼톤, ‘찰리 파커’는 소리가 작으면서도 32비트, 24비트로 연주한다. 그러면서도 소리와 비트가 깨지지 않는다. ‘이봉조’ 선생님으로부터는 맑은 음색을, ‘길옥윤’ 선생님에게서는 특유의 색깔있는 음색을 모방하였고, ‘황천수’ 선생님의 경우에는 반음 스케일이나 밴딩을 써서 음이 넘어가는 흐름에 대해 배웠다. 이렇듯 다양한 연주자들의 감성 속에서 내 음색을 찾기까지는 무던히도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음에는 분명히 선이 있고, 색깔이 있다. 자신의 톤이 완성이 되고, 호흡이 완성 되었을 때 선이 살아 있고 자신만의 색깔이 있는 연주를 할 수 있다.
색소폰을 잘 불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잘 하고 싶다면 첫째 ‘좋은 선생님에게 정식으로 배워라’, 둘째 ‘선생님이 주문하는 대로 연습해라’이다. 셋째 ‘음악을 많이 들어라’인데 어떻게 보면 최고의 선생님은 음악을 많이 듣는 것이지만 그저 듣는 것만으로는 내 음악을 만들 수가 없기 때문에 레슨을 통해 깊이 있게 접근하는 것이 좋다.
음반에서 소프라노 색소폰 연주가 인상적이었다. 소프라노 색소폰을 잘 부는 비법이 있나.
롱톤과 텅잉같은 기본적인 주법을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이다. 소프라노 색소폰은 악기의 공간(관의 내경)이 좁기 때문에 순간의 압력을 필요로 하므로 색소폰 중에서 가장 연주하기 힘들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쎈 소리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크고 세게 부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그래야 압력이 강해지고 소리를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2014년도에 발표한 1집과 앨범 발매 공연이 매우 성공적이었다는 기사를 읽었다. 1집 앨범 ‘봄’에 대한 설명 부탁드린다.
이 음반이 내 인생에서 새로운 시작이라는 의미를 담아 타이틀을 ‘봄’이라고 정하고 타이틀 곡도 <찔레꽃>을 택했다. ‘장사익’ 선생님의 노래 <찔레꽃>을 색소폰으로 풀어내기 위많은 노력을 했는데, 특히 ‘한(恨)’을 표현하기 위한 음색과 색깔을 찾는 데에 오랜 시간을 할애 했다.
말씀하시는 ‘한(恨)’은 어떤 것에 대한 ‘한(恨)’인가.
우리 민족의 ‘한(恨)’이 될 수도 있고, 어린 시절의 좋고 나빴던 기억을 되살리는 추억의 ‘한(恨)’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일제 강점기에 겪었던 우울했던 ‘한(恨)’을 음악으로 풀어내려고 노력하고 있다.
기억에 남는 무대가 있나.
1집 앨범 발매기념 첫 번째 콘서트 때이다. 공연하기 전에 가수 ‘현당’ 씨랑 같이 밥을 먹는데 밥이 입으로 안 들어가더라. 그만큼 긴장도 많이 하고 기대도 컸던 연주였다. 늘 염원했던 대로 그 자리에 어머님을 모시고 당신이 좋아하시는 가수 ‘이미자’의 <여자의 일생>을 혼신을 다해 연주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도 그때의 감정이 떠올라 가슴이 뭉클해진다.
만약 2집을 낸다면 어떤 컨셉으로 가고 싶나.
고민이 된다. 오래 남을 수 있는 깊이 있고 예술적인 음악을 하고 싶으면서도 대중적인부분을 간과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1집 앨범에 수록된 곡들이 듣기에 조금 어려웠다는 얘기를 들었기에 대중의 눈높이를 맞추는 것과 동시에 스스로의 음악적 욕심도 채울 수 있는 곡을 준비하려고 한다.
2004년부터 5년 동안 퓨전재즈그룹 ‘J.ZEN’에서 활동했다는 얘기를 들었다. J.ZEN에 대해 말해달라.
J.ZEN이라는 그룹은 피아노를 연주하는 선배를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그 선배가 국악 판소리를 피아노 악보로 채보하면 그것을 토대로 나를 포함한 드럼, 기타, 베이스 주자들이 퓨전재즈로 풀어냈다. 국악곡을 편곡해 색소폰을 주 멜로디로 한 연주로 풀어내고 리베르 탱고와 같은 탱고음악부터, 가요(한오백년), 스페인의 플라멩코까지 여러 장르를 시도했다.
음악적 영감은 어디서 받나.
생활 속에서 이다. 누군가를 만나면서 영감이 떠오르기도 하고, 산에 올라 자연을 보면서 혹은 낚시를 가서 이기도 하다. 라디오를 들으면서도 영감을 많이 받는데, 다른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들으면서 음악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부분이 많다.

자신이 생각하는 연주자로서의 마인드는 어때야 한다고 생각하나.
연주자는 음악적인 자존심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실에 타협하지 않고 자신의 색깔을 가지고 한걸음씩 꾸준히 갈 수 있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연주자들이 자신의 색깔을 갖는다는 것은 그만큼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므로 어려운 일이다. 연주자가 되려면 자신만의 소리와 음악을 찾는 일에 몰두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트로트를 연주하더라도 클래식에 기초해서 연주할 수 있는 학구적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연주한다면 트로트도 그냥 트로트가 아닌 고급스러운 곡이 된다.
인간 허철행과 색소포니스트 허철행으로서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연주할 때는 가급적 격식을 갖추고자 하는 편이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메이크업도 하고, 의상도 제대로 갖춰 입는다. 이런 것을 관객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연주가 끝나면 평소의 소탈한 나로 돌아간다. 막걸리와 산을 좋아하는 자유로운 나로 말이다. 꼭 프로의 마인드라기보다는 나만의 스타일 이라고 생각한다. 간혹 주변에서 사투리가 심하다는 얘길 들을 때가 있다. 그러나 그게 내 모습이고, 그런 나의 모습을 숨기고 싶지 않다. 방송을 하던 무대에서 연주를 하던 내 앞에 있는 사람 혹은 청중들에게 나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원곡에 충실하면서 나만의 색깔을 담담하게 표현하는 내공 있는 색소포니스트로 살고 싶다.

 

글 Ι 안지인 기자

jiin@ker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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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恨)’의 정서를 자신만의 색으로 풀어내는 '색소포니스트 허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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