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펜타토닉 스케일의 응용 방법을 어려워 하시는 독자 여러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연주자들의 편곡을 이용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연주자들이 펜타토닉을 어떻게 활용을 하는지 많이 들어보시고 반복해서 따라해보는 것은 가장 빠르게 실력이 상승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이나 서점에서 구할 수 있는 스케일 교재를 통해 손을 많이 사용하셔야 빠른 응용이 가능하니 연습하시길 당부합니다. 지난호에 이어 정용수 색소포니스트의 ‘사랑은 나비인가봐’ 후렴 부분을 함께 공부해보겠습니다. 


①부분 애드립의 경우 처음 ‘시도시라’는 색소폰 오른쪽 사이드 키를 이용하여 ‘도’운지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시’를 잡은 상태에서 우측 사이드 키의 가운데를 누르게 되면 ‘도’음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꾸밈음을 사용할 때 편리한 운지법이니 필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②의 애드립은 다음에 나오는 멜로디인 ‘시’음을 향해 펜타토닉을 활용하여 애드립 멜로디를 만들어 놓은 부분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애드립 앞부분을 다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16분음표의 애드립이 힘들다면 3, 4 박자 멜로디인 ‘레미솔라’만 연주하셔도 무방합니다.

 

③의 애드립은 아래 그림과 같이 밋밋할 수 있는 멜로디에 펜타토닉 스케일을 응용하여 많이 변형해놓은 형태입니다. 독자 여러분들도 연주자들의 애드립을 많이 듣고 반복 연습하여 바꾸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비어있는 공간에 멜로디를 만들어 채워 넣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래 그림처럼 원곡의 멜로디를 좀 더 경쾌하게 들리도록 변형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④의 애드립은 첫째 박자 ‘레’음을 고정하고 남은 3박의 공간을 채우며 연습하기 좋습니다. 목표음은 다음 마디 첫 음인 ‘시’이며 아래 그림과 같이 응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마디의 경우 ②구역의 애드립을 그대로 응용해보았습니다.

 

⑤부분의 애드립은 ①의 애드립과 동일합니다. 동일하게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아래 그림처럼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3마디의 애드립을 마지막 두 개의 음만 변경 가능하니 조금씩 바꾸어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월간색소폰)신용욱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색소폰강좌 출강= suyeon@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애드립을 위한 화성학 및 기초 통론 - ‘사랑은 나비인가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