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지난호에 이어 애드립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스케일로 손꼽히는 펜타토닉을 공부하겠습니다. 이번호에서는 연주자들이 펜타토닉 스케일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연주곡은 정용수 색소포니스트의 ‘사랑은 나비인가봐’ 입니다. 

 

①부분의 애드립은 첫음 ‘시’를 스타카토로 ‘틋’하며 끊어주는 것이 포인트이며, 기본 형태는 아래 그림의 왼쪽 마디에 스타카토와 꾸밈음을 추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②의 애드립은 연주의 마지막 음을 기준으로 펜타토닉 스케일을 상행, 하행한 것입니다. 쉽게 응용이 가능하고 아래에 나오는 ④의 애드립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되었으며, 아래의 그림처럼 ④에도 동일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리듬 또는 음의 변경으로 ②의 애드립을 바꾸어 볼 수 있습니다.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아래 예제를 외우도록 합니다.

 

③의 애드립이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사용되었으며, 이것을 아래 그림처럼 점점 발전과 응용이 가능하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첫 마디가 악보와 같은 기본 형태이고 두 번째 마디가 2박 부분인 ‘솔-라’의 추가이며, 세 번째 마디 32분음표 ‘시-라’를 추가한 형태로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⑤의 경우 아래 그림의 붉은색으로 그려진 부분과 검은색으로 그려진 부분 두 개의 애드립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⑤에 붉은색으로 체크한 애드립, 또는 반대로 검은색으로 체크한 애드립만 사용해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검은색으로 표시한 애드립의 경우 ③부분의 애드립으로 대체가 가능하니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호에는 정용수 색소포니스트의 버전 ‘사랑은 나비인가봐’를 후렴 전까지 살펴보았으며, 다음호에 나머지 부분을 진행하겠습니다.

 

 

(월간색소폰)신용욱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색소폰강좌 출강= suyeon@ker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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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립을 위한 화성학 및 기초 통론 - ‘사랑은 나비인가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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