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조니뎁이 출연했던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OST 중 가장 유명한 ‘He’s a Pirate’의 편곡 버전입니다. 원곡은 오케스트라가 연주하여 굉장히 웅장하고 역동적이지만 색소폰 4중주의 부드러운 음색을 잘 사용하면 원곡과는 다른 색다른 느낌을 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곡은 12/8 박자로 한 마디에 8분음표 12개가 들어갑니다. 각 8분음표는 3개씩 묶어서 점 4분음표를 이루게 되고 이에 따라 한마디는 점 4분음표 3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곡 연습을 하시기 전 12/8박자에 대한 리듬연습을 먼저 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곡 연주 시 유의점

 

[A]부분  

- Alto 1st와 2nd는 각각 8마디씩 멜로디 연주를 하게 되고 나머지 Tenor와 Baritone은 각각 다른 리듬을 통해 공간을 채워줍니다. 이 부분에서 Alto 1st의 음역대가 높으므로 고음연습을 미리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B]부분  

- [C]로 넘어가기 위한 다리 역할을 해주는 부분입니다. Baritone을 제외한 나머지 세 파트에서 셋잇단음표가 빠르게 나오므로 연주 전 충분한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C]부분  

- 원곡에서는 굉장히 급박하게 전개되는 부분이지만 편곡에서는 아주 서정적이며 편안하게 흘러가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Alto 1st의 멜로디가 나올 때 나머지 파트들은 방해를 하지 않되 너무 느려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연주합니다.

- 스타카토를 연주할 때 강하고 짧게 끊기 보다는 조금 누르는 느낌으로 소리를 내는 것이 분위기를 이끄는데 좋습니다.

 

[D]부분 

- 곡이 마무리 되는 엔딩 부분입니다. 반음계적 진행을 통해 긴장을 고조시키며 점점 커지는 ‘cresc.(크레센도)’, 점차 빨라지는 ‘accel.(아첼레란도)’의 기호를 잘 지켜줘야 하고 특히 악센트 ‘>’를 잘 살려주면 훨씬 역동적으로 곡을 마칠 수 있습니다.

 

 

(월간색소폰)김동현 뉴아더스 작곡가= suyeon@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다함께 연주하는 앙상블 색소폰 - ‘He’s a Pirate’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