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지난호에 연습한 펜타토닉 스케일을 통해 비어 있는 마디에 음을 채워 넣어보도록 합니다. 펜타토닉은 애드립에서 사용되는 스케일 중 가장 간단하며 코드톤과 같이 중요한 스케일이기도 합니다. 수많은 스케일 중 펜타토닉과 코드톤 두 가지만 습득하신다면 모든 곡의 애드립 연주가 가능합니다.

 

2옥타브 솔(G)로 시작하는 멜로디가 있다고 가정하여 펜타토닉 스케일을 응용해 음을 만들어보도록 합시다.

 

솔(G)음을 향하여 펜타토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 위에서부터 하행하는 멜로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8분 음표의 음 4개로 만들었고 아래 그림은 16분 음표 4개로 만들었으며 굳이 일정한 리듬으로 만들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양한 형태의 리듬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펜타토닉의 사용방법입니다.

 

빈 마디 또는 원곡의 멜로디를 펜타토닉 스케일로 응용하여 리듬을 만들고 꾸며 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번호에 준비한 곡은 ‘흙에 살리라’입니다. 중간의 꾸밈음들도 펜타토닉 스케일을 사용하였고, 빈 마디의 애드립(미-파-미X 미-솔-미O) 또한 펜타토닉 스케일로만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곡의 애드립을 같은 키의 다른 곡에도 응용해보도록 합시다.

 

 

 

(월간색소폰)신용욱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색소폰강좌 출강= suyeon@ker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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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립을 위한 화성학 및 기초 통론 - '흙에 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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