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1(월)
 

한동준은 가수 겸 작곡가입니다. 1989년 ‘노래그림’이라는 그룹의 멤버로 가요계에 데뷔 후 1991년 1집 앨범 ‘그대가 이 세상에 있는 것만으로’를 통하여 솔로로 데뷔하였습니다. 대표곡은 ‘너를 사랑해’, ‘사랑의 서약’ 등이 있습니다. 부드럽고 따뜻한 목소리의 대표적인 발라드 가수 한동준 씨의 앨범은 사랑 가득한 가사가 담긴 노래들이 다수 수록되어 있습니다. ‘너를 사랑해’는 ‘사랑의 서약’과 함께 결혼식 축가 베스트에 꼽힐 정도로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할 때 많이 사용되는 대표곡입니다. 이런 아름다운 곡을 색소폰의 선율로 함께 연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색소폰 편곡 보를 연주하기 전에 가사를 먼저 음미하여 원곡을 충분히 감상하시고, 원곡 멜로디를 그대로 연습해서 익힌 후 편곡 보의 응용 연습에 도전해 보도록 합시다.

 

연주할 때 기억할 포인트

‘너를 사랑해’는 아름다운 신부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마음이 잘 전달 될 수 있게 속삭이듯 연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곡은 사랑이 부드럽게 진행되는 느낌의 발라드 장르로 우리나라 가요에 많이 사용되는 4분의 4박자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소절을 연주할 때 부드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호흡을 잘 조절해 봅시다. 세련된 색소폰 소리를 내기 위해서 롱톤 및 기본기 연습을 충분히 하시고 연주곡 연습에 도전할 것을 항상 추천합니다.  

 

세부적인 연주 가이드 

① 전주 부분이 끝나고 5번째 마디 두 번째 박자 ‘레#’ 꾸밈음은 ‘미’를 꾸며주기 위한 음입니다. ‘레#’ 꾸밈음을 연주하면서 호흡을 알차게 준비한 후, P(피아노)로 세지 않고 가볍게 ‘드’하는 느낌의 텅잉과 함께 부드럽지만 명확한 음색을 표현해 줍니다. 

② 13번째 마디 네 번째 박자의 멜로디를 꾸며주는 음으로 ‘라시♭라솔’에서 ‘시♭’은 프론트 키(Front Key)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이드 키(Side Key)를 사용하면 조금 더 자연스럽습니다. 사이드 키를 누를 때 손가락을 키에 놓은 상태에서 밀듯이 누르면 좀 더 자연스러운 꾸밈음 연주가 됩니다.

③ 28번째 마디 세 번째 박자의 ‘레#’ 꾸밈음은 ‘미’를 꾸며주기 위한 음입니다. ‘레#’ 꾸밈음을 연주하면서 호흡을 알차게 준비한 후, P로 세지 않고 가볍게 ‘드’하는 느낌의 텅잉과 함께 부드럽지만 명확한 음색을 표현해 줍니다.

④ 35번째 마디 두 번째 박자 ‘파’ 꾸밈음은 ‘파#’을 꾸며주기 위한 음입니다. ‘파’ 꾸밈음을 연주하면서 호흡을 알차게 준비한 후, P로 세지 않고 가볍게 ‘드’하는 느낌의 텅잉과 함께 부드럽지만 명확한 음색을 표현해 줍니다.

⑤ 56번째 마디 네 번째 박자 꾸밈음 ‘라시’는 57번째 마디 ‘도’를 꾸며주는 음으로 32분 음표인 만큼 빠른 운지를 표현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라시도’를 연결해서 스케일 한 부분을 연습하듯 반복 연습한 후에 연주를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꾸밈음 ‘라시’의 첫음을 시작하기 전에 점 8분 쉼표의 길이만큼 호흡을 하고, ‘라’음이 정확한 박자에 들어 올 수 있게 연주하도록 합니다.

 

 

(월간색소폰)이은용 MCMI음악학원 대표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감성을 울리는 가요 색소폰 - 너를 사랑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