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자신에게 잘 맞는 마우스피스와 리드의 조합은 연주 실력을 한 단계 더 향상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하지만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은 그 종류가 다양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찾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 그렇다면 리드는 어떻게 제작되고 재료에 따른 장.단점은 무엇일까. 또 한 색소폰의 좋은 음색을 위한 리드의 품질 개선 방법을 알아보자.

 

리드는 어떤 재료로 제작되나요?

색소폰 리드(Reed)의 원료인 늪지대에서 재배되는 강 갈대 (Cane)는 원산지에 따라 품질과 성향이 결정됩니다.
우선 프랑스 남부지방의 갈대는 생산되는 모든 원료 중 최 고가이며 질적으로 가장 훌륭하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이 는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다르므로 절대적인 기준으로 규정할 수는 없으며, 장점으로는 부드럽고 깊은 음색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로 많은 생산지는 아르헨티나입니다. 프랑스와는 다 르게 매우 단단한 볼륨감과 힘 있는 음색이 특징입니다. 주로 클라리넷과 특정 브랜드의 색소폰 리드에 사용됩니다.
다음으로 미국의 갈대는 현재 중국에서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오래 전부터 우리나라 색소폰 주자들이 대중음악에서 많이 사용한 리드의 재료가 바로 미국산입니다. 브랜드별로 음색이 다 양하게 발전되었으나 원료의 품질이 많이 저하되었습니다. 요즘은 자신의 연주 성향과 맞는 음 색을 내는 여러 제품의 리드를 폭넓게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리드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리드의 아랫면이 평평하면 마우스피스의 테이블에 완벽하게 밀 착되기 때문에 좋은 소리를 냅니다. 색소폰 연주자의 가장 큰 고민 은 한 박스 안에 마음에 드는 리드는 기껏해야 한두 개 정도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그 중 좌우의 두께가 같고 아랫면이 평평한 제품 은 운이 좋으면 한 장 정도입니다. 리드를 평평하게 갈아내어 좋은 음질을 낼 수 있는 손질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준비물_ 1000번 샌드페이퍼, 리드 두께를 측정하는 계측기 (샌드페이퍼로만으로도 가능한 손질 방법입니다. 계측기가 있 으면 좋으나 고가이기 때문에 생략하셔도 됩니다.)

 

1. 유리판 위에 1000번 샌드페이퍼를 올리고, 그 위에 손질하고자 하 는 리드를 올려놓습니다.
2. 엄지손가락과 중지손가락을 이용하여 가볍게 눌러 힘차게 밀어주 면 그림2와 같이 갈린 흔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림2, 3과 같 이 고르게 갈려나가지 않았다면 손가락에 힘을 가해 같은 방법으로 다시 갈아주시면 됩니다.

3. 리드의 사이즈가 유난히 크게 느껴진다면 위와 같이 반복적으로 갈아줍니다. 너무 많이 갈아내면 리드의 사이즈가 얇아지므로 초반에 많이 갈리지 않도록 수시로 점검합니다. 

4. 계측기를 이용하여 좌우 두께를 측정합니다. 리드의 아랫면을 손등에 대서 확인해봅니다. 거칠었던 리드가 대리석과 같이 매끈해졌다면 리드의 성능은 50% 이상 향상되었을 것입니다.

 

리드를 손질할 때 주의사항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1. 반드시 새 리드를 위와 같이 손질을 하셔야 하며 사용하시던 제품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갈아내시면 오히려 성능이 저하됩니다. 

2. 1000번 샌드페이퍼를 사용하여 두꺼운 쪽을 얇은 쪽에 맞춰 갈아주시면 원하시는 좋은 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리드를 손질 하실 때에는 언제나 가운데를 깎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리드의 가장 두껍게 솟은 윗 부분을 깎는다고 하여 리드의 호수가 작아지지 않으며 힘을 잃고 수명만 단축됩니다. 대패로 밀듯 깎아내지 않고 반드시 리드의 모양을 따라 둥글게 돌려서 깎습니다.

 

다음호에는 마우스피스와 리드와의 상관 관계, 브랜드 별 리드의 차이를 파악하여 나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월간색소폰)박세정 기자= suyeon@keri.or.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SAXOPHONE Q&A] 리드의 품질 개선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