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색소폰은 짧은 역사에도 여러 음악의 장르에서 들을 수 있는 악기이고, 특히 대중음악인 재즈에서는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는 악기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본 칼럼에서는 색소폰의 기초를 어느 정도 다지고, 악보를 기본적으로 보실 수 있는 아마추어 연주자분들이 재즈 색소폰의 기초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주로 다루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행크 모블리(Hank Mobley)의 ‘This I Dig of You’ 솔로를 연습해 보겠습니다.

 

악보 1.  ‘This I Dig of You’ 솔로 첫 번째 코러스

악보는 테너 색소폰 키에 맞게 이조되어 있고 기본적으로 C 메이저 스케일, G 믹솔리디안(Mixolydian) 스케일, 믹솔리디언 비밥 스케일, D♭메이저 스케일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믹솔리디언 스케일과 믹솔리디언 플랫나인플랫서틴(Mixolydian ♭9♭13) 스케일을 연습해보겠습니다.

 

 

악보 2. 믹솔리디안 스케일과 메이저 스케일

 

 

악보 3. 믹솔리디안 플랫나인플랫서틴 스케일과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화성 단음계)

 

 

악보 2를 보면 G7에 쓰는 음계인 G 믹솔리디안 스케일은 사실 C 메이저 스케일을 G 에서 시작한 음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악보 3의 G 믹솔리디안 플랫나인플랫서틴스케일은 C 하모닉 마이너와 같은 음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악보 1의 26마디의 화성은 F#m7♭5 B7♭9의 화성입니다. 이른바 마이너 투파이브라고 부르는 진행이고 말그대로 2도 5도의 화성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5도는 5도권 진행으로 1도로 움직이려는 성질이 있고 이곡에서 B7♭9은 Em7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5도권 진행의 순서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들 플랫이 붙는 순서인 ‘시미라레솔도파’ 로 기억해도 좋습니다.

즉, 5도권은 B-E-A-D-G-C-F-B♭-E♭-A♭-D♭-G♭-C♭(B) 

 

결론적으로 26마디의 B7♭9에 사용되어진 음계는 타겟코드(이동하려는 목표)인 Em7과 관계지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의 악보 3에서처럼, B7♭9에 사용할 수 있는 음계는 B 믹솔리디안 ♭9b13 스케일이고 이는 E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에서 파생된 음계입니다.

26마디의 멜로디를 다른 키에서 연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월간색소폰)임달균 경희대 포스트모던음악과 학과장= suyeon@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도전하고 싶은 재즈 색소폰 - This I Dig of You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