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S미디어의 ‘강승용 명작색소폰’의 Trot편 세 번째 곡은 ‘섬마을 선생님’입니다. 알토 색소폰(Alto Saxophone)의 연주 설명이니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악보는 레코딩 때 직접 사용한 것이며 잘 익히고 응용하시어 즐거운 연주가 되기를 바랍니다.  

 

 

알맞은 곳에서 호흡

4분에 4박자 트로트 곡은 보통 두 소절에 한번 숨을 쉬는 편이지만 두 번째 줄엔 ‘철새 따라 찾아온’까지 연주하고 호흡합니다. 

네 번째 줄도 ‘서울엘랑 가지를 마오’까지 연주하고 호흡합니다.  

 

‘테누토(Tenuto)’와 ‘스타카토(Staccato)’ 정확히 구분하세요!

이 곡의 어려운 부분은 세 번째 줄입니다. 표현의 글자 하나하나마다 섬세한 연주 기법을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구절의 표현 기법을 유의하여 봐주시길 바랍니다.   

 

열아홉 살 섬 색시가 순정을 바쳐

위의 부분은 점8분음표로 표기가 되어 있지만 반박자만 연주하고 16분음표는 쉬어 줍니다. 같은 부분의 ‘아’는 16분음표를 테누토로 ‘홉-살’은 스타카토로, ‘섬-색시가’는 테누토 ‘순’은 스타카토, ‘정을 바쳐’는 테누토로 처리합니다.

 

사랑한 그 이름은 총각선생님

위의 부분에서 ‘사’의 B음은 스타카토 D의 테누토로, ‘랑’은 스타카토, ‘한’은 테누토, ‘그’는 스타카토, ‘이름은’은 테누토로. ‘총’은 스타카토, ‘각선생’은 테누토, ‘님’은 스타카토입니다. 꽤나 복잡한 듯 보이지만 이런 주법을 아티큐레이션(Articulation)이라 합니다. 연습하며 부드럽게 이어지다 보면 금방 익히실 수 있습니다. 

 

크로매틱 스케일(Chromatic Scale)

6번째 소절 넷째 박자 B와 A에서, 7번째 소절 첫째 박자 F#의 사이에 크로매틱 스케일 G#, G를 추가하였습니다.

 

장식음의 사용

보통 장식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온음이나 반음 낮은 음에서 원음을 꾸미는 장식음이지만 이 곡에선 드물게 13소절 둘째 박자 B앞에 C#음을 사용하였습니다. 또 이절의 첫 소절 둘째 박자 B앞에 C#음을 사용하였습니다. 14소절 둘째 박자 E앞에도 E와 F#음을 사용하여 변화를 주었습니다.

 

‘섬마을 선생님’의 트로트를 위한 연주 기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1절과 2절의 변화를  잘 살펴보시고 주법과 음색 변화 등을 연구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호의 또 다른 트로트 곡을 기대해주시길 바라며, 색소폰 연주로 즐거운 9월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승용 KSA대한민국색소폰연주자협회 명예회장= suyeon@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로트와 함께 하는 색소폰 연주 - 섬마을선생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