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S미디어의 ‘강승용 명작색소폰’의 Trot편 15번째 곡인 ‘비 내리는 고모령’입니다. 테너 색소폰(Tenor Saxophone) 연주 설명이며 잘 참고하여 연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악보는 레코딩 때 직접 사용한 것이며 잘 익히고 응용하시어 즐거운 연주가 되기를 바랍니다. 

 

 

오른쪽의 악보는 제가 레코딩 때 사용한 악보입니다. 트로트는 4분에 2박자로 적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편의상 4분에 4박자로 적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이 곡은 트로트를 대표하는 유명한 곡입니다. 꼭 현인 씨의 원곡을 들어 보시고 연주하시기 바랍니다.  

 

트로트에서 중요한 서브톤 주법 

이 곡의 어려운 점은 시작하는 저음의 B음을 서브 톤으로 내는 것입니다. 원 박자 전에 바람을 마우스피스에 보내어 정 박자에 소리가 나도록 하는 것을(월간색소폰)강승용 칼럼니스트= 말합니다. 이 서브 톤은 클래식 색소폰에는 없는 주법이지만 가요에는 아주 중요한 주법입니다. 발라드의 1부라든가 트로트에선 꼭 구사해야 할 중요한 주법이니 열심히 연습하셔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트로트 느낌을 살리는 다양한 주법 

 

① 꾸밈음 효과 내기 : 6번째 소절 둘째 박자 C음의 꾸밈음은 색소폰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가 연주 한 것은 고음 파# 키를 사용한 것입니다. 만일 파#이 없는 악기를 사용하시는 분은 고음 ‘파’ 키와 ‘미’ 키를 같이 사용하여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② 장식음 :  11소절의 둘째 박자의 F#의 장식음은 G, F#음을 사용하고 17소절의 B음 앞에 A음을 사용하였습니다. 

 

③ 박자 변형 : 23번째 소절은 원곡의 박자를 약간 변형하여 트로트의 감을 살린 경우입니다.

 

④ 음 추가하기 : 2절의 5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A음과 C음 사이에 B음을 추가 하였고 29번째 소절 첫째 박자 G음 앞에 B, A음을 추가 하였습니다.

 

⑤ 그라울 톤(Growl Tone) : 19번째 소절의 첫째 박자 B음은 그라울 톤을 사용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비 내리는 고모령’의 트로트를 위한 연주 기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1절과 2절의 변화를 잘 살펴보시고 주법과 음색 변화 등을 연구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또 다른 트로트 곡을 기대해주시길 바라며, 색소폰 연주로 풍요로운 10월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승용 KSA대한민국색소폰연주자협회 명예회장= suyeon@ker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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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로트와 함께 하는 색소폰 연주 - 비 내리는 고모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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