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10월호의 화성학 기초 이론 섹션은 ‘애드립을 위한 화성학 기초이론’의 네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9월호에서 3화음 코드로 동요의 멜로디를 바꾸어 보는 멜로디 페이크를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4화음 코드를 배우며 코드톤의 연습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3화음 코드는 ‘도(1도)-미(3도)-솔(5도)’ 이렇게 5도까지 사용하고 4화음 코드는 ‘도(1도)-미(3도)-솔(5도)-시(7도)’ 이렇게 7도까지 사용하여 ‘세븐스(7th) 코드’라 부르기도 합니다. 

 

우선 4화음 코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첫 번째 마디에 있는 코드는 Cmaj 3화음입니다. 두 번째 마디에 있는 Cmaj7 은 ‘도-미-솔-시’ 이렇게 3화음에서 시가 추가된 코드이며, 3화음인 메이저 코드를 메이저7코드로 만들기 위해선 7음을 추가해야 하는데 이 음정관계는 근음(Root)인 ‘도’에서 장7도 음인 ‘시’를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세 번째 마디에 있는 C7 또는 Cdom7이라 적는 C도미넌트7 코드입니다. 도미넌트7코드 같은 경우는 7음이 단7도인 ‘시♭’이 추가됩니다. 

 

위의 두 코드를 쉽게 찾는 방법은 메이저7코드의 7음은 근음인 도(C)와 시(B) 이렇게 반음 차이이고 도미넌트7의 7음은 근음인 도(C)와 7음인 시♭(B♭)이 온음 차이입니다.

 

이제 마이너 계열의 4화음을 알아봅니다.

 

 

첫 마디의 코드는 3화음인 D마이너 코드입니다. 두 번째 마디의 코드는 D마이너7 코드이고  7음의 음정 관계는 근음인 D(레)와 단7도인 C(도)가 됩니다. 

 

자, 마지막으로 디미니쉬드(Diminished) 계열의 4화음을 봅시다.

 

           

첫 마디의 코드가 3화음인 ‘B디미니쉬’입니다. 좀 더 설명하자면 마이너 코드에서 ‘1-3-5’ 중 5음을 반음으로 내린 코드입니다. 두 번째 마디의 코드는 ‘B마이너7플랫5(Bm7♭5)’라고 부르는 코드인데 일명 ‘하프 디미니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름 그대로 마이너7 코드에서 ‘1-3-5-7’ 중 5음을 반음(♭)한 코드라 할 수 있습니다.  

 

예로 위에 있는 Dm7 코드와 비교를 해보자면,

 

 

Dm7 코드의 구성음은 ‘레-파-라-도’ 이고, Dm7♭5의 구성음은 ‘레-파-라♭-도’ 이렇게 구성됩니다. 

 

세 번째 마디의 코드는 디미니쉬드7(dim7) 코드로써 구성 형태는 3화음인 디미니쉬드 코드톤에 7음을 감7도인 ‘라♭’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특이점은 모든 음정관계가 단3도로 구성되어 있는 코드라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자주 활용되는 4화음 코드에 대하여 공부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위에 나온 코드들이 4화음의 전부는 아닙니다. 나머지 코드에 대해서는 곡으로 설명하면서 추후에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메이저 스케일로 만들 수 있는 4화음 코드들입니다. 이제 코드들을 외우고 연습해야 하는데 CMaj7 코드라고 해서 ‘도, 미, 솔, 시’ 이렇게만 연습하는 것보다는 자리바꿈을 해서 연습해야 합니다. 

그래야 CMaj7 코드를 보고선 ‘도’부터 손이 가는 게 아닌 ‘미, 솔, 시’ 음들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도)-3(미)-5(솔)-7(시)’의 순서를 바꿔 ‘3-5-7-1’, ‘5-7-1-3’ 등 윗줄처럼 상행 연습, 아랫줄처럼 하행 또한 같이 연습해 주어야 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상행, 하행을 한마디 안에서 섞어서 연습을 해봅니다. 아래 사진처럼 아예 순차적이지 않은 연습 방법도 있습니다.

 

코드를 위의 예제 말고 다양하게 바꾸어 연습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들은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지만 다음의 10월호부터는 지금까지 익힌 코드들로 가요의 전주와 간주 등에 간단히 멜로디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그전까지 지금 나온 과제(코드 톤 외우기)들을 잘 숙지해두시면 좋습니다. 즐거운 10월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월간색소폰)신용욱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색소폰강좌 출강= suyeon@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애드립을 위한 화성학 및 기초 통론 - '멜로디 페이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