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이번 12월호에서는 ‘당신은 모르실거야’를 연습곡으로 코드톤을 연습해보려고 합니다. 세븐스(7th) 코드의 기본 형태인 1-3-5-7(도-미-솔-시)과 7-5-3-1 이렇게 상행과 하행을, 다른 패턴인 1-2-3-5의 형태도 이번 호부터 연습하도록 하겠습니다. 1-2-3-5 또한 상행과 하행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연습곡인 ‘당신은 모르실거야’에 나오는 코드를 살펴봅시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코드들은 C키에서 만들어지는 코드가 아니지만 작곡가의 의도로 다른 키에서 빌려온 코드입니다.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잘 살펴보면서 천천히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일단 Cmaj7이 아닌 C7(C도미넌트7)이 나옵니다. 메이저7과의 차이점은 7음인 시(B)가 반음이 낮아져 시플랫(B♭)으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다른 코드인 D7(D도미넌트7) 또한 Dmaj7 코드톤 레-파#-라-도# 중 마지막 7음이 반음 내려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실 겁니다.

 

코드톤의 연습은 다양한 패턴으로 톤을 연습해야 합니다. 리듬 또한 변경해보며 코드톤을 집어넣어 애드립을 만들어 연습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추천하는 방법은 리듬을 이런 방식으로 정해서 코드를 대입해보는 것입니다. 첫 마디의 리듬 2분음표-4분음표-4분음표를 보면 이 형태의 리듬에 코드톤을 대입해서 4마디를 연주한 후 다음 4마디는 두 번째 마디의 리듬인 4분음표-2분음표-4분음표 이런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연습곡의 마지막 두 줄은 간단한 코드톤으로 멜로디를 바꾸었습니다. 이 곳에 다른 코드톤을 대입해 연습해서 나만의 애드립을 만들어보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간색소폰)신용욱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색소폰강좌 출강= suyeon@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애드립을 위한 화성학 및 기초 통론 - ‘당신은 모르실거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