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프리원 뮤직의 ‘강승용 명품 무드색소폰’ Trot편 15번째 곡인 반야월 작사, 김교성 선배님 작곡, 박재홍 노래의 ‘울고 넘는 박달재’를 테너 색소폰 연주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즐거운 연주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울고 넘는 박달재’는 트로트를 대표하는 유명한 곡들 중 하나로, 꼭 박재홍 씨의 원곡을 잘 들어 보시고 노래의 분위기를 살려 연주하시기 바랍니다. 악보는 제가 레코딩 때 사용한 것입니다. 

 

(1) 이 곡의 어려운 점은 1번째 소절의 첫째 박자인 저음의 ‘B음’을 서브톤으로 내는 것입니다. 시작의 저음을 서브톤으로 연주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박자에 맞게 연주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서브톤은 클래식 색소폰에는 없는 주법이지만 가요에서는 아주 중요합니다. 발라드의 1부나 트로트에선 꼭 구사해야 할 중요한 주법이니 열심히 연습하셔서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13번째 소절 첫째 박자 ‘G음’은 그라울 톤(Growl Tone)을 사용하여 분위기를 바꾸었습니다. 때때로 셋째 박자 ‘F#’음과 넷째 박자 ‘E음’까지도 그라울 톤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3) 두 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G, A, G, E, D’의 경우 여러 번 강조하지만 ‘G음’은 텅잉하고 ‘A, G’음은 텅잉하지 않으며 ‘E, D’음은 텅잉해야 합니다. 10번째 소절도 동일하며 14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D, E, D’음의 경우도 ‘D음’은 텅잉하고 ‘E, D음’은 텅잉하지 않습니다. 

 

(4) 이 곡을 연주하며 놓치기 쉬운 부분은 14번째 소절 둘째 박자의 쉼표입니다. 이곳을 명확하게 인지하여 쉬는 박자가 표시되도록 연주하시기 바랍니다.   

 

(5) 15번째 소절의 셋째 박자 ‘E음’은 프레이징을 살리기 위해 정박보다 약간 늦추어 연주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서브톤의 사용과 프레이징을 잘 살피셔서 연주하시기 바랍니다.

 

 

(월간색소폰)강승용 KSA대한민국색소폰연주자협회 명예회장= suyeon@ker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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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로트와 함께 하는 색소폰 연주 – 울고넘는 박달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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