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즉흥연주 다섯 번째 시간은 재즈 라인에서 가장 근본적인 구조라고 볼 수 있는 비밥 스타일의 재즈 블루스, 비밥 블루스(Bebop Blues)입니다. 비밥 라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 가능하며 첫 번째는 코드톤, 두 번째는 어프로치 노트, 마지막으로 비밥 스케일입니다. 지난호에 배운 코드톤과 어프로치 노트에 이어, 이번호에는 비밥 스케일을 알아보겠습니다.

 

즉흥연주(Improvisation) 다섯 번째-비밥 블루스(Bebop Blues)

 

비밥 스케일

비밥 스케일의 정의는 8분음표를 기준으로 ‘다운비트’에 코드톤이 위치하도록 만드는 라인입니다. 

우선 C7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C7의 코드 스케일은 ‘도레미파솔라시♭도’입니다. 이것을 상행 혹은 하행하면, 다운비트에서 코드톤이 어긋나게 됩니다. 이 경우 최초 C와 B♭사이에 비화성음인 B음을 첨가하면 나머지 음들은 다운비트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러나 즉흥 연주를 하다보면 언제나 C음부터 하행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어느 음에서 시작하더라도 각 코드의 코드톤을 다운비트에 위치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럼, 간단한 진행으로 코드톤, 어프로치 노트, 비밥 스케일, 이 세 가지의 요소를 사용한 라인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림처럼 각각 코드에 대한 코드톤과 스케일을 완벽하게 파악해야만 이러한 라인을 무대 위에서 실시간으로 연주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은 연습량이 요구됩니다.

 

유튜브에 ‘F blues backing track’을 검색하여 학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알토는 D Key, 테너는 G Key로 F 블루스의 반주 음원을 하나하나 완벽하게 연습하여 ‘자유로운 연주’를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월간색소폰)김성준 백석대, 한양대 외래교수= suyeon@ker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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