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이번호에는 트로트 마니아들이 많이 선호하시는 S미디어의 ‘강승용 명작 색소폰’ 7번째 곡인 박두환 작사, 나화랑 작곡, 조민우 노래의 ‘잘 있거라 황진이’입니다. 애절한 가사와 달리 흥겨움이 느껴지는 이 노래는 가수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아 은방울자매, 주현미, 김용임 등이 리메이크한 곡이기도 합니다. 1957년도에 발매되어 지금까지도 애창되는 ‘잘 있거라 황진이’의 색소폰 연주를 설명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의 악보는 제가 레코딩할 때 사용한 악보이며, 악보에 미리 장식음 등을 표시하지 않고 그 때의 느낌대로 연주한 것입니다.

 

(1) 이 곡은 장식음을 사용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7번째 소절 셋째 박자와 9번째 소절 셋째 박자의 싱커페이션(Syncopation, 당김음), 13번째 소절 넷째 박자는 첫째 음을 텅잉하고 두 번째 음과 세 번째 음은 텅잉하지 않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은 5번째 소절 넷째 박자 ‘G#’음은 텅잉하고 ‘F#’음은 텅잉하지 않습니다. 

(2) 첫 번째 소절 ‘A’음은 앞의 ‘G#’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고, 두 번째 소절 ‘G#’음은 앞의 ‘F#’음을 장식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3) 11번째 소절의 셋째 박자는 프레이징을 살리기 위하여 일부러 정박에서 조금 늦게 연주하였습니다. 2절도 동일하게 연주하시면 됩니다. 

(4) 이 곡의 중요한 포인트는 5번째 소절의 감정 표현입니다. 잘 들어보시고 배우시길 바랍니다.

 

이 곡은 오아시스 레코드CD ‘강승용의 가요 색소폰’에도 7번째 곡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비교해서 듣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월간색소폰)강승용 KSA대한민국색소폰연주자협회 명예회장= suyeon@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로트와 함께 하는 색소폰 연주 – 잘있거라 황진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