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재즈 밴드에서 색소폰의 임무는 밴드를 이끄는 멜로디 연주입니다. 재즈 콰르텟을 자동차의 구조와 비교해보자면 드럼은 ‘엔진’, 베이스는 ‘타이어’, 피아노는 ‘자동차의 외관’, 마지막으로 색소폰은 ‘운전자’에 속하며 멜로디 연주를 잘한다는 것은 운전을 잘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번호에서는 본래의 멜로디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변형하여 개성 있는 연주를 구사하는 ‘멜로디 변주(Variation)’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멜로디 변주 – 베리에이션(Variation)

 

멜로디 변주는 재즈 즉흥연주의 모태이자 최고의 경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들리는 재즈 즉흥연주의 ‘난해함’은 멜로디 변주가 ‘극치를 달린다’고 표현할 수 있으며 그 안에는 본래의 멜로디가 숨어 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멜로디 변주를 정복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 ‘리드믹 변주(Rhythmic Variation)’와 ‘하모닉 변주(Harmonic Variation)’의 연습방법을 차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리드믹 변주(Rhythmic Variation)

악보에 주어진 멜로디의 음은 전혀 변화를 주지 않고 리듬만을 변주시킵니다. 또한 여러 번 멜로디를 반복하여도 다른 리듬으로 연주할 수 있는 ‘순발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며, 옆에서 악보를 받아 적을 수 있을 정도로 정확한 박자를 지켜야 합니다.

 

악보는 ‘어텀 리브스(Autumn Leaves)’의 첫 멜로디입니다. 자신의 연주 소리를 녹음하여 아래 제시한 세 가지의 연습방법을 지켜 리듬을 정확히 맞추고 있는지, 다양한 리듬을 구사하는지를 목표로 합니다.

 

연습방법

1. 멜로디를 암기할 것

2. 메트로놈과 녹음기를 이용할 것

3. 텅잉을 이용하여 마치 ‘드럼’을 연주한다는 마음을 가질 것

 

재즈 장르에 속하게 되면 그 어떤 악기라도 ‘드럼’이 됩니다. 쉽게 말해서 ‘재즈=리듬’입니다. 자신이 연습하고 있는 모든 곡은 리드믹 변주가 가능하며 약간의 변주만으로도 엄청난 변화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음호에서는 하모닉 변주의 연습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월간색소폰)김성준 백석대, 한양대 외래교수= suyeon@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도전하고 싶은 재즈 색소폰 - Rhythmic Variation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