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프리원 뮤직의 ‘강승용 명품 무드색소폰’ 트로트 편 14번째 곡 ‘삼다도 소식’을 알토 색소폰 연주곡으로 설명합니다. 유호 작사, 박시춘 작곡, 황금심 노래의 ‘삼다도 소식’은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듯 유명한 트로트 곡 중 하나입니다. 꼭 황금심 씨의 원곡을 들어 보시고 노래 분위기를 잘 살려서 연주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의 악보는 제가 레코딩할 때 사용한 악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이 곡의 어려운 점은 장식음의 사용과 익스프레이션(__EXPRESSION__)입니다. 하접음과 더불어 상접음 등의 폭 넓은 사용, 그리고 크레센도(Crescendo)와 데 크레센도(De Crescendo)를 연습하셔서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텅잉을 설명하겠습니다.

- 2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E, G, E, G의 경우 여러 번 강조하지만 앞의 E, G음은 텅잉하며 뒤의 E, G음은 텅잉하지 않습니다. 

- 7번째 소절의 넷째 박자 A, G, E음은 텅잉하고 D, E음은 텅잉하지 않습니다.

- 10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F, A, F는 텅잉하고 A, F는 텅잉하지 않으며 14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도 D, B음은 텅잉하고 A, G음은 텅잉하지 않습니다.

 

(3) 장식음을 설명하겠습니다. 

- 3번째 소절 첫째 박자 B음은 1절에서 A음을 사용하였고, 2절에서는 서브톤으로 처리하였습니다. 

- 6번째 소절 첫째 박자 G음은 1절의 B음과 A음을 사용하였습니다. 

- 9번째 소절 1절의 첫째 박자 C음 앞에는 A음을 사용하였고, 2절의 셋째 박자 C음에도 A음을 추가하였습니다. 

- 11번째 소절 2절에만 첫째 박자 D음 앞에 E음을 사용하였습니다. 

- 12번째 소절 1절의 둘째 박자 E음 앞에 E, G음을 사용하였고, 2절의 첫째 박자 D음 앞에 E음을 사용하였습니다.

- 14번째 소절 1절의 첫째 박자 E음 앞에 E, G음을 Drop과 함께 사용하였고, 2절에는 E, G음만 사용하였습니다. 

- 15번째 소절 1절의 둘째 박자 E음 앞에 F#음을 사용하였고, 2절에는 첫째 박자 D음 앞에 E음도 추가하였습니다.   

 

(4) 15번째 소절의 셋째 박자 B음은 1, 2절 모두 프레이징을 살리기 위해 정박보다 약간 늦추어 연주하였습니다.

 

 

(월간색소폰)강승용 KSA대한민국색소폰연주자협회 명예회장= suyeon@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로트와 함께 하는 색소폰 연주 – 삼다도 소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