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이번 호에는 트로트 마니아들이 좋아하는 불후의 명곡(문일석 작사, 손목인 작곡, 이난영 노래)인 <목포의 눈물>을 Alto Saxophone 연주로 설명합니다.

다음 페이지의 악보는 제가 사용한 악보입니다. 반드시 이난영 씨의 노래를 들어본 후 연주하시기 바랍니다. 원래 1935년 오케이 레코드 발매 당시엔 3절까지 있는 노래였으나, 후에 재 취입 때 2절로 만들었습니다. 2절 가사는 원곡의 3절 가사를 사용하여 그 후 모든 공연에도 그대로 사용하게 되었단 얘기를 작고하신 손목인 선생님을 직접 뵈었을 때 들었습니다. 전주, 간주의 기타 솔로는 명인 이유신 선배님의 솜씨입니다. 이 곡의 어려운 부분은 프레이싱입니다. 가사의 내용을 찾아 프레이싱을 찾아 가면 색소폰에서도 가사가 들려오리라 생각합니다.

 

 두 번째 소절의 둘째 박자 D,C#,D,C#의 경우 D와 C#은 텅잉하고 D와 C#은 텅잉하지 않습니다. 또 5번째 소절의 첫째 박자와 둘째 박자의 경우엔 C#, D음은 텅잉하고, C#은 텅잉하지 않고, B는 텅잉합니다. 마찬가지로 13번째 소절의 셋째 박자는 C#, B는 텅잉하고 C#, B는 텅잉하지 않습니다.


홈페이지의 기사내용은 일부 내용만 보여지며 전체기사(내용과 사진, 악보)는 월간색소폰에 실려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월간색소폰)강승용 칼럼니스트= suyeon@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로트와 함께하는 색소폰 연주 – 목포의 눈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