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반갑습니다. 이번 곡은 김용임의 <내 사랑 그대여>입니다. G key로 편곡하였고,상단악보는 엘프 원곡 악보 하단악보는 편곡된 악보입니다.

 

➊ 원곡 악보대로 그대로 연주를 하면 깔끔하긴 하지만 밋밋한 느낌이 많이 드는 곡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하단악보에선 꾸밈음과 애드립을 가미하여 편곡하였습니다. 애드립이라는 것은 듣는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는 있겠으나, 꾸밈음, 립테크닉 등은 색소폰에서는 ‘기교'라기 보다는 '필수적 요소'라 생각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습니다. 색소폰으로 연주할 때 원곡 악보대로 그대로 연주하는 것은 악기적 특색도 잘 살아나지 않을 뿐더러 재미도 없고 단순한 연주가 되어버릴 겁니다.


➋ 이곡은 펜타토닉 스케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애드립 라인도 펜타토닉을 위주로 넣었습니다. 곡의 화성[코드]가 어떠한 색채를 띄는가에 따라 꾸밈음이나 애드립에 쓰는 스케일들을 결정 하곤 합니다. 펜타토닉 위주의 트로트같은 경우는 윗꾸밈음을 펜타토닉 스케일 범위 내에서 넣어준다던지 마이너 키의 발라드 곡은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을 이용하여 애드립을 한다든지 다양한 경우가 있겠습니다.


➌ 리드미컬한곡이니 박자는 타이트하게 잘 맞추어 연주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굉장히 어설프고 엉성한 연주가될 겁니다. 느린템포에서 부터 천천히 차분하게 연습해나가면 좋겠습니다.

 

 

 

 

 

 

 

(월간색소폰)임민택 칼럼니스트= jzmyall@keri.or.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편하게 즐기는 가요색소폰 - 내 사랑 그대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