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이번 8월호 곡은 한명숙의 ‘노란샤쓰의 사나이’입니다. Gkey로 편곡을 했고 상단은 원곡 악보 하단은 애드리브로 편곡된 악보입니다.

 

 

 

 

이 곡은 빠른 스윙 리듬의 곡입니다. 180템포이고 CF나 방송에서 들었을 법한 베니 굿맨의 ‘Sing Sing Sing’, 글렌 밀러의 ‘In The Mood’ 등 30, 40년대 미국에서 유행했던 스윙재즈 분위기도 물씬 나는 곡입니다.

 

비교적 위에 언급한 곡들보다는 당시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빠른 템포지만 멜로디는 단순한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색소폰으로 원곡 그대로 연주하면 조금은 심심한 감이 있습니다. 초보자도 조금 연습하면 연주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좀더 화려하고 리드미컬한 애드리브 라인으로 편곡을 했습니다. 대부분 애드리브 라인은 펜타토닉, 블루스 스케일로 만들었고 원곡 악보(상단)와 적절히 조합해 연주하셔도 좋습니다.

 

빨간색으로 스타카토 표기를 해두었습니다. 이런 리드미컬한 곡들은 스타카토는 필수 요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타카토는 기본적으로 짧게 하는 것이지만 이런 스윙 리듬에서는 일반적인 스타카토보다는 좀 여유있게(너무 짧지 않게) 하는 편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언제나 빠른 템포의 곡들은 느린 템포로 많이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급히 원래의 템포로 연습하면 잘못된 핑거링이 나 박자가 손에 익혀질 수 있으니 주의해 연습하길 바랍니다. 즐거운 연주하십시오.

 

 

(월간색소폰)임민택 칼럼니스트= ehcl5676@naver.com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편하게 즐기는 가요 색소폰 - 노란샤쓰의 사나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